홈 갑상선센터 갑상선질환의 치료
방사선동위원소치료
동위원소 치료와 옥소 치료는 같은 의미입니다.
이 치료는 갑상선암과 갑상선 기능항진의 치료에 사용됩니다.
- 갑상선암의 수술 후 치료
- 방사성 옥소를 인체에 투여하면 수술 중에 미처 제거하지 못한 암 조직과 전이된 암 조직에 섭취되어 이를 파괴시켜 암을 치료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.
- 갑상선암에 있어서 방사성 옥소 치료의 안정성
방사성 동위원소 치료는 약 50년 전부터 시작된 치료로 안전합니다. 백혈병이나 불임, 유전적 질병 등 방사능에 의한 부작용은 이 치료로 인해 생기지는 않습니다. 하지만 임신 중인 환자에서는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를 하지 않는데 동위원소가 태반을 넘어가 태아의 갑상선이 손상되기 때문입니다. - 갑상선기능항진 치료
- 방사성 옥소를 인체에 투여하면 갑상선에 흡수되어 방사능을 내면서 갑상선을 파괴합니다.
- 항진증의 동위원소 치료 방법
치료 방법은 다량의 옥소를 투여해 한 번에 기능 저하로 만들고 기능 저하약을 평생 투여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것은 여러번의 옥소 치료를 안 하는 장점이 있으면 기능 저하가 기능항진 보다 훨씬 치료하기 쉽기 때문에 이런 방식을 쓰기도 합니다. 옥소를 소량으로 나누어 투여 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런 경우도 기능저하가 상당수에서 유발됩니다.옥소를 4-6mci로 아주 소량 치료를 하고 항 갑상선 약을 동시에 투여하기도 합니다. - 항진증 동위원소 치료후 주의점
암에서 하는 치료에 비하면 아주 소량을 치료하므로 치료 후 바로 귀가가 가능하고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피할 이유가 없습니다. 다만 땀, 침등의 몸의 분비물에서는 상대적으로 방사능 농도가 높으므로 1-2일정도 분비물이 타인에게 닿지만 않도록 하시면 충분합니다. 또한 임신은 약 1개월 정도후에만 한다면 태아에게 방사선에 의한 피해는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. 치료후 갑상선 기능은 급격한 변화를 보일수 있으므로 이상한 몸의 변화가 있다면 담당 선생님을 찾아 상의하세요.
갑상선 암에서의 방사성 옥소 치료는 몸 밖에서 쬐는 방사선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고 용액(또는 알약)으로 만들어진 방사성옥소를 먹음으로 옥소가 암 조직에 훕수되고 암 조직은 방사선의 치료 효과로 제거됩니다.